객체가 상태에 따라 다른 행위를 할 때, 객체가 자신의 상태를 체크하지 않고 상태를 객체로 만들어 상태 객체가 해당 행위를 가지고 있는 것 패턴이다.
상태 패턴의 예시는 다음과 같다.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31
32
33
34
35
36
37
38
39
40
41
42
43
44
45
46
47
48
49
50
51
52
53
54
55
|
public interface State {
public void doAction(Context context);
}
public class StartState implemetns State {
private static StartState startState = new StartState();
public static StartState getInstance() {
return this;
}
public void doAction(Context context) {
System.out.println("Player is in start state");
context.setState(StopState.getInstance());
}
}
public class StopState implemetns State {
private static StopState stopState = new StopState();
public StopState getInstance() {
return this;
}
public void doAction(Context context) {
System.out.println("Player is in stop state");
context.setState(StartState.getInstance());
}
}
public class Context {
private State state;
public Context(State state) {
state = null;
}
public void doAction() {
state.doAction(this);
}
}
public class StatePatternDemo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Context context = new Context(new StartState);
context.doAction();
}
}
|
cs |